본문 바로가기

표현의 자유

'한국ABC협회' 온라인 인증, 참여해야할까 말아야할까

 

한국ABC협회’, 뭐하는 곳인가?

 

한국ABC협회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지정한 국내 유일 부수인증 기관이자 국제 ABC의 한국 지부. 1989 5월에 한국 ABC 협회 창립총회를 개최했으며, 현재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사단법인. 지상파 방송, 종합편성 또는 보도전문 채널 사업자의 주식이나 지분을 소유하고자 하는 일간신문에 대한 부수인증 기관이며, 지정기간은 매년 720일부터 다음해 719일까지 1. 현재 2년 연속 지정된 상태.

 또 공정거래위원회의 '신문고시'에서 '유료부수'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은 사단법인 한국ABC협회의 관련기준에 따르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또 한국ABC협회의 발행부수 검증에 참여한 신문 및 잡지에 정부광고를 우선 배정하도록 정부가 유도하고 있음.

ABC정식 명칭은 신문·잡지 부수공사(公査) 기구(Audit Bureau of Circulations). 발행사가 자진해서 보고한 간행물의 부수를 표준화된 기준 위에서 객관화된 방법으로 조사·검토하여 그 사실을 가입회원사에게 알려주는 기구. 1914년 미국에서 처음으로 창립된 이후 선진 각국으로 확산되어 24개국에 28개의 ABC가 설립되어 있음.

ABC 제도는 크게 나누어 사무국 내에 전문 공사원(公査員)을 두어 공사를 하는 미국형과, 공인회계사가 공사를 하는 영국형이 있음. 미국의 경우, 발행사는 발행사보고를 연 2 ABC에 제출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한 ABC 공사는 연 1회 실시되며, 공사 서비스에 대해 발행사가 지불하는 공사소요 시간당 서비스비로 재원(財源)을 충당. 일본은 1958년 사단법인 ABC 협회가 발족되었고, 1961년 전국적인 부수공사를 시작했으며 회원의 입회비 및 기본회비가 재원.

 

한국ABC협회부수인증 참여? 불참?

=>참여/불참의 이분법적 논리보다는 언제까지 무엇을 준비하고 검증해 향후 어떤 타이밍에 참여할지를 전략적으로 판단하는 게 더 중요함.

 

참여시 장점(=불참시 단점)

참여는 결국 시간의 문제’, 향후 인증 시스템 속으로 대부분 들어올 것(ex. 민간기업인 코리안클릭과 랭키닷컴 리포트를 결국 현재 언론사 대부분이 유료구독하고 있음). 특히 주요 메이저사들은 선제적으로 참여할 것이며, 마이너사들은 트래픽 공개로 인한 추가 광고 이탈 우려로 참여시기를 미룰 것으로 예상됨. 늦게 참여할수록 마이너 및 지방 매체의 매출 감소 폭은 커질 것이며 언론계 구조조정도 일어날 수 있음.

 

1.     위 설명한 것처럼 한국ABC협회는 정부가 인증하고 있는 국내유일 부수인증 기관임. 이 때문에 종편사업자 선정 당시에도 한국ABC협회가 일간신문 부수인증 기관 역할을 한 것.  이는 유사한 역할을 하는 민간기업인 코리안클릭, 랭키닷컴과 가장 큰 차이점. 한국ABC협회 측정 방침은 단순히 한 사단법인의 돈벌이 행위가 아니라 정부 정책 중 일부가 될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함.

 

2.     시간의 문제일 뿐 결국 대부분의 국내 언론사가 한국ABC협회 인증 시스템 내로 들어갈 수 밖에 없음. 이미 광고주 입장에서는 보다 신뢰 높은 신문시장 광고 효과분석자료를 오랫동안 요구해 왔음. 또한 주요 메이저 언론사가 인증에 선제적으로 참여해 광고 시장을 먼저 선점할 경우 여타 언론사 및 지방지들도 어쩔 수 없이 빨려 들어갈 수 밖에 없는 블랙홀로 변할 가능성.

 

3.     한국ABC협회는 결국 신문 유가부수+온라인/모바일 독자통합 지표 구축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음. 이는 한국ABC협회만의 정책이 아니라 세계 ABC협회의 정책 방침. 이미 미국 등 미디어선진국 내 언론사는 이미 온라인/모바일 독자 합산을 위해 많은 준비를 하고 있음(ex. 뉴욕타임스 부분유료화, 루퍼드 머독 디지털 유료독자 증대안 등). 이미 한국ABC협회가 모든 사용자로부터의 접속을 포함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며, 향후 등록회원이나 유료회원의 접속에 대한 구분을 고려하겠다 밝혔기 때문에 온오프라인 통합지표 구축 역시 향후 몇 년내 시간 문제.

 

4.     주요언론사들은 이미 미디어시장 포화를 주장하며 마이너 매체들이 자연적으로 도태/도산되길 바라고 있음. ABC협회 공식 산정자료로 광고주들이 광고비 집행을 더욱 객관화한 자료로 판단한다면 마이너 언론사들의 도태는 더 빨라짐. 결국 메이저 언론사들의 생존 확률을 높이는 전환점이 될 수 있음.

 

 

불참시 장점(=참여시 단점)

불참이 영원히 불참한다는 의미가 될 수 없음. 오히려 참여 전 준비 단게로서의 참여 보류기간. 언론사도 측정에 준비할 시간이 필요하고, ABC협회 역시 자체 안정화 및 정교화로 신뢰도 쌓으려 할 것. 결국 이 한국ABC협회 측정 자료에 대한 대내외적 신뢰도가 인정되는 시점(ex, 코리안클릭 랭키닷컴 신뢰형성 기간)까지 시간을 벌 수 있음

 

1.     초기 일정기간 불참 형태는 많겠지만 일정 기간 동안 내부 트래픽 측정 방식을 한국ABC협회 측정 방식에 최적화한 뒤 참여할 수 있음. 준비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트래픽을 공개할 경우 그간 대외적으로 마사지해 발표한 결과치에 비해 초라해질 수 있어 바로 광고시장에서 타격을 입을 수 있음.

 

2.     일정기간 동안 불참은 어차피 모두에게 필수적임. 기본적으로 정상적인 측정을 하기 위해서도 참여 언론사가 배포 스크립트를 자체적으로 심어야 하는 기간이 반드시 필요함. 특히 더욱 세세한 측정 및 측정 누수를 없애기 위해서는 정교하고 방대한 스크립트 설치가 필요. 언론사 내부 관련 업무량도 많을 것으로 보임.

 

3.     초기 측정단계에서는 참여 언론사들의 불만 및 시스템에 대한 불안정성 제기 등으로 초기 1년 정도는 ABC협회 자료라고 하더라도 신뢰도 있는 자료라고 맹신되기는 힘듦. 특히 시스템 커스터마이징 및 합산 방식 정교화 등으로 ABC협회 입장에서도 안정화에 대한 시간이 필요. 

 

4.     한국ABC협회가 모든 사용자로부터의 접속을 포함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며, 향후 등록회원이나 유료회원의 접속에 대한 구분을 고려하겠다 밝혔기 때문에 참여준비 기간 동안 부분 유료화 서비스 정책 및 통합 회원 운영안, 유료회원 확충 방안등을 반드시 마련해야 함. 그간의 묻지마 회원트래픽 중심의 온라인서비스가 아닌 진성 회원 중심의 컨텐츠 구성/서비스안을 마련해야 향후 변화 모멘텀에도 대비할 수 있음. 

 

추가 고려해야할 사안(=한국ABC협회 참여/가입 계약서 내용 꼼꼼히 검토 필요)

 

1)     만약 한국ABC협회가 초기 참여 언론사에 광고 특혜를 주겠다고 한다면?(ex. 종편선정 부수인증 참여 신문사에 정부광고 수주 혜택 유도)

2)     트래픽 측정 요소 별 합산 시 요소별 가중치는?

3)     이질적인 트래픽 측정 요소를 합산한 절대적 줄세우기가 객관적으로 신뢰성 측면에서 가능한가?

4)     어떤 언론사들이 선제적으로 참여하겠는가?

5)     신문 구독부수에 온라인영역 측정값이 얼마만큼의 비중으로 그리고 언제부터 합산될지?

6)     광고주에게 이 자료 제공 여부 및 제공 시 언론사에 협의 및 통보하는 과정이 있는지?

 

-측정안 관련 참고 사항 정리

 

/모바일 측정대상 서비스 범위 및 방식
. PC기반 웹사이트 : PC나 휴대용 디바이스 등을 통하여 접속되는 일반적인 PC기반 웹사이트에서의 웹서비스
. 모바일 웹사이트 : PC나 휴대용 디바이스 등을 통하여 접속되는 모바일전용 웹사이트를 기반으로 제공되는 웹서비스
-
회원사의 요구가 있을 경우 다양한 디바이스 및 디지털서비스에 대한 공사 대상을 추가할 예정
. 원칙적으로 독립된 도메인을 기준으로 하여 공사 단위 사이트를 구분
, 웹사이트 공사를 신청하는 회원사에서 저작권을 보유하거나, 직접적인 광고관리를 하거나, 지분을 가지고 있는 서브도메인(Sub Domain)/버츄얼도메인(Virtual Domain)에 대해서는 확인 과정을 거쳐 한 사이트만을 측정(중복배제). 이 경우 해당 서브도메인(Sub Domain)이나 버츄얼도메인(Virtual Domain)에 대해서는 별도의 공사 대상 사이트로 인정하지 아니함.
. 모든 사용자로부터의 접속을 포함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며, 향후 등록회원이나 유료회원의 접속에 대한 구분을 고려
. 모바일 웹에 대한 공사 측정 지표의 측정 기준과 공사리포트 형식은 웹 공사 측정 지표와 동일한 방법을 사용
. 모바일 추가 측정지표 : 사용하는 모바일 웹브라우저(Mobile Web Browser)
-
측정방법 :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MS폰 등에 대한 유입경로로 구분

-
공사리포트 기준 : 주간(7) 단위로 측정하여 공사리포트 발간

측정 업무 위탁 외부 업체
. 넷스루, 어메이징 소프트 2
. 측정 기관의 역할
수집용 표준 스크립트 생성 배포 (스크립트 설치는 회원사에서 직접 수행)
측정 데이터 생성 후 한국ABC협회 보고서 시스템으로 전달
보고서 조회는 ABC협회 웹사이트 공사 시스템에서 조회
측정 데이터의 신뢰성 검증 및 보장
측정 데이터 장애 처리 시 대응

주요 측정 지표 및 정의
. 순 방문자수= 일정기간내에 측정대상 웹사이트의 콘텐츠와 기사에 접근하는 특정화되고 중복되지 않은 개인사용자 수
. 방문수= 일정기간내에 측정대상 웹사이트에 사용자가 방문하여 웹사이트의 이용을 끝내기까지의 행위를 하나의 단위로 묶은것의 숫자다. 페이지 조회수=일정기간동안 측정대상 웹사이트내에서 조회/열람한 콘텐츠 페이지수를 의미
. 시간=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의 평균 체류시간

. 주간방문일수= 일정기간동안 측정대상 웹사이트에 방문한 일수